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멘사 합격 후기 (2019년 6월 1일)

by 비원(Be one) 2019. 6. 11.
반응형

저는 2019년 6월 1일에 멘사 테스트를 봤습니다.

 

제가 파워 집돌이라 맨날 집에만 있으니 사는 게 너무 지루하더라고요...

그래서 사람들도 좀 만나고 싶어서 여러 동호회를 알아보다가 멘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멘사 시그(동호회 같은 개념) 중 보드게임 시그가 있는데, 제가 보드게임을 좋아해서 너무 끌리더라고요.

그래서 충동적으로 시험을 접수하고 보고 왔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붙었는지 떨어졌는지 걱정만 하던 차에 어제 문자가 하나 왔습니다.

 

!!!!!!!!!!!!!!!!!!!!!!!!!!!!!!!!!!!!!!!!!!!!!!!!!

 

문자를 받자마자 홈페이지에 들어가 로그인을 하고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결과는.....

 

너무 감사하게도 합격이었습니다ㅠㅠ

 

내 IQ가 156이라니...

합격해도 기분도 좋고 앞으로 시험을 볼 계획이실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나마 후기를 남길까 합니다.

 


1. 시험 접수 방법

시험을 접수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멘사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테스트 접수하고 응시료를 입금하면 끝입니다.

응시료는 44,000원입니다....

 

너무 비싸...

응시료가 비싸서인지 시험을 응시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붙을 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시험을 보기 때문에 합격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생 3번밖에 볼 수 없는 시험이라고 합니다. 3번 다 떨어지면 앞으로 아예 응시를 못하는 거죠.

그러니 한 번은 재미 삼아 봐 보시고, 만약 떨어졌는데 진짜 멘사에 가입하고 싶으신 분들은 각 잡고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아니 무슨 IQ 테스트에 연습이 있냐?? 하실 텐데 이게 무슨 의미인지는 뒤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 시험 유형

구글이나 네이버에 멘사 테스트를 검색하면 수학 문제 같이 숫자로 구성된 문제들이 많이 나옵니다.

1=11
2=22
3=33
...
11=?

대충 이런 문제들이 많이 나옵니다. 여러 상황 카드를 제시하고 시간순으로 배열하는 것도 나오죠.

 

이런 문제들이 IQ 테스트가 맞긴 하지만 멘사 테스트의 유형은 아닙니다.

 

멘사에서는 FRT(Figure Reasoning Test, 도리 추형 문제) 만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FRT 테스트는 도형을 8개 제시한 후, 마지막에 어떤 도형이 들어가는지 추론하는 문제입니다.

 

멘사 테스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에 한 번이라도 들어가서 풀어보셨을 겁니다.

http://www.iqtest.dk/main.swf

 

이 사이트는 FRT로 IQ를 측정하는 사이트로, 멘사에서 보는 시험 유형과 똑같습니다.

한번 들어가 보셔서 어떤 유형인지 파악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앞서 말한 연습이란건 이 사이트의 문제를 통해 유형을 익히시고, 도형 패턴을 습득하시라는 의미였습니다.

 

참고로 다른 멘사 합격 후기나 커뮤니티에서 "저 사이트에서 130이 넘으면 멘사 합격선이다."라고 많이들 합니다.

저도 멘사 테스트 후기를 많이 검색해서 저런 말을 많이 봤거든요.

 

그런데 저는 저 사이트에서 IQ 결과가 122였습니다.

그래서 떨어질까 많이 불안했었는데 붙은걸 보니 근거 없는 말인가 봅니다.

 

3. 시험 과정

일단 시험장에 가면 수험표와 신분증 검사를 합니다. 그런 다음 온 순서대로 앞자리부터 차례로 자리에 앉습니다.

자리에는 컴퓨터용 사인펜이랑 멘사 홍보책자가 있는데 심심하면 읽어보세요. 얇아서 다 읽는데 5분도 안 걸립니다.

 

시작시간이 되면 시험 안내를 해줍니다.

 

소지품 정리를 하고 핸드폰 전원이 꺼져있는지 감독관님들이 한 명씩 체크합니다.

 

다른 후기에는 아날로그시계를 제외한 디지털, 스마트 시계는 소지 불가한다고 쓰여있는데, 아날로그도 소지 불가합니다.

모든 시계류는 가방에 넣으셔야 합니다.

앞에 스크린으로 타이머를 띄워주시고, 몇 분 남았는지도 말씀해주셔서 시간 걱정은 없습니다.

 

이렇게 안내를 한 시간 정도 하고, 20분 시험 보고, 시험지랑 답안지를 걷고 확인하고 하는데 총 1시간 반 정도 걸립니다.

 

 

4. 시험의 난이도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제일 궁금해하시는 걸 겁니다.

 

멘사테스트 어렵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저도 모릅니다.

 

이게 뭔 개소리야....

멘사 테스트는 컨닝을 방지하기 위해 두 개의 시험지 중 랜덤으로 봅니다.

옆사람과 내가 보는 시험지가 다르다는 거죠.

 

그래서 저는 하나의 시험지만 보고 테스트를 봤을 뿐 다른 시험지는 보지 못한 겁니다.

다른 시험지의 난이도를 모르니 제가 본 시험지랑 난이도를 비교할 수는 없는 거죠.

 

또한 멘사에서는 시험 문제 유출과 난이도 유출을 엄격히 금하고 있습니다.

안내사항에서도 굉장히 강조하신 내용입니다.

아마 이 후기글도 테스트 위원회가 확인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렇기에 제가 뭐라 말씀드릴 수 있는 게 없습니다만, 위 링크의 문제 난이도와 유사하다고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 문제들이 쉽다면 쉬울 것이고, 어려우면 어려울 겁니다.

 

 

5. Tip

멘사 테스트는 20분간 45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대충 한 문제 푸는데 25초쯤 걸려야 하는 거죠.

시간의 압박이 굉장합니다.

 

초반 10문제는 쉬운 문제들로만 가다가 10번대 후반부터는 조금씩 난이도가 증가하더니

20번 후반부터는 한 문제당 거의 30초는 잡아먹는 거 같습니다. 어떤 문제는 40초 먹은 거 같습니다.

 

그래서 초반에 쉬운 문제들을 빨리 푸셔서 그만큼 시간을 버셔야 합니다.

 

그리고 20초쯤 보고도 모르겠는 문제가 있으면 스킵하고 다음 문제를 푸는 걸 추천드립니다.

한 문제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당하면 다른 문제에 쓸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난이도는 뒤로 갈수록 높아지니까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의 다음 문제도 시간이 오래 걸릴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르는 건 스킵했다가 45번까지 다 푸신 후 남은 시간 동안 다시 돌아와서 푸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세 문제 스킵했다가 다 풀고 다시 푸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후기를 통해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걸 보신 분들이 모두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일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편입합격 후기  (0) 2021.06.20